이 글에서는 커플링의 종류와 그에 따른 개념, 구조, 동작 원리, 계산식 등을 알아봅니다. 기계 설계와 기구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.
커플링은 두 개의 축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 요소로, 축의 정렬 오차나 충격을 흡수하여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고 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.
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두 축을 직접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합니다.
유연성이 없으며 정확한 축 정렬이 필요하지만 높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.
두 축 사이의 각도 차이를 허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커플링입니다.
체인을 이용하여 두 축을 연결하며 약간의 축 정렬 오차를 허용합니다.
플랜지를 통해 두 축을 연결하며 분해와 조립이 용이합니다.
동력과 회전수로부터 토크를 계산합니다:
$$ T = \frac{9550 \times P}{N} $$
실제 운전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 토크를 계산합니다:
$$ T_d = T \times K_s $$
커플링은 산업용 기계, 자동차, 선박, 발전 설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동력 전달과 진동 감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모델 | 보어 직경 (mm) | 최대 토크 (N·m) |
최대 회전수 (RPM) |
허용 축 정렬 오차 | 재질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최소 | 최대 | 평행 편심 (mm) |
각도 편심 (°) |
축방향 이동 (mm) |
||||
표준형 | 10 | 50 | 100 | 5000 | 0.2 | 1.0 | 1.0 | 강철 |
리지드형 | 15 | 60 | 500 | 3000 | 0.05 | 0.1 | 0.2 | 주철 |
유니버설 조인트 | 20 | 80 | 200 | 4000 | 0.5 | 15.0 | 2.0 | 합금강 |
체인 커플링 | 25 | 70 | 150 | 1000 | 0.3 | 2.0 | 1.5 | 강철 |
플랜지형 | 30 | 90 | 250 | 2000 | 0.1 | 0.5 | 0.5 | 주철 |
커플링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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